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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배송 이모저모

무역관련 활용 용어사전

by 서포트포스트 2021. 5. 12.

안녕하세요 서폿냥입니다.

해외무역시 사용되는 무역용어 중 많이 사용하는 간단한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알파벳으로 찾으셔도 되고 Ctrl + F 찾고자 하는 단어로 검색을 하실 수 있어요

 

LCL (Less than Container Load)

컨테이너 하나에 다른 화주들의 제품과 함께 배송을 진행하는 방식

 

FCL (Full container load)

컨테이너 하나를 모두 이용하여 제품을 배송하는 방식

 

CBM (Cubic meter)

부피를 측정하는 단위로 1m*1m*1m 기준이 1CBM 

 

P/I (PROFORMA INVOICE)

보통 인보이스라고 이야기 하며, 제품의 가격과 수량 및 총 결제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영수증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P/L (PACKING LIST ) 포장명세서

상업송장의 보충서류이며 포장 단위별 중량과 내용을 기재한 서류를 말한다.

제품을 포장한 내역으로, 어떤 제품이 어떤 박스에 포장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한 서류이며 일반적으로 수입(통관)진행 시 인보이스와 함께 제출한다

 

C/O (Certificate of origin)

원산지 증명원으로 관세의 할인이나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서류

제품 및 생산지, 생산자의 정보 와 수입(통관)을 진행할 때의 배송(선적)정보가 확인되어야 발급 가능하다

 

B/L (Bill of Lading) 선하증권

선박회사가 화주로부터 화물을 수령 또는 선적하였음을 확인하고 그 화물을 도착지까지 운송하여 일정한 조건하에 이 증권의 정당한 소지인에게 이 증권과 상환으로 당해화물을 인도할 것을 약속한 유가증권

수입(통관)을 진행할 때 발급되며 통관 확인 및 제품을 수령할 때 확인되어진다

 

FOB (free on board) 본선인도가격[조건]

물품이 지정선적항에서 본선의 난간을 통과할 때 매도인의 의무가 완료되는 가격조건이다.

판매자가 제품을 선적하는 것까지만 책임지며, 선적 이후는 구매자가 부담하는 방식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역 방식으로 통한다

 

CIF (cost, insurance and freight)

운임보험료 포함가격 상품의 원가, 즉 수출원가에 도착항까지의 운임 및 보험료를 포함한 가격으로,이 조건에서는 매도인의 비용부담은 물품의 목적항 도착까지 이지만 위험부담은 C&F와 마찬가지로 물품이 선적항에서 본선의 난간을 통과할 때에 매도인 으로부터 매수인에게 이전된다.

제품의 선적 및 매수인의 국가에 도착할 때까지 책임을 지는 방식을 말한다

 

C/I (Commercial Invoice) 상업송장

수출업자가 수입업자에게 보낸 운송화물의 명세를 나타내는 선적안내서이며, 물품의 가격에 대한 계산서와 물품대금의 청구서의 기능을 가진다.

 

CO-Loading

포워더가 자체적으로 집하한 LCL화물이 FCL화물로 흔재되기에 부족한 경우 동일 목적지의 LCL화율을 보유하고 있는 타 포워더에게 Joint Consolidation을 의뢰하여 화물을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수송하는 방법

 

CONSOL (Consolidation)

혼재작업 컨테이너선 운송 단위인 컨테이너 한 대를 채우지 못하는 소량화물(LCL 화물)을 모아 서한 컨테이너를 짜는 방법

 

ODCY (Off Dock Container Yard)

컨터이너 장치장으로서 부두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한 장치장

 

ICD (Inland Container Deport)

내륙통관기지로서 컨터이너 집하, 통관수속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은 곳

 

CFS (Container Freight Station)

선사나 대리점이 선적할 화물을 화주로부터 인수하거나 양화된 화물을 화주에게 인도하기 위하여 지정한 장소

 

CFS (container freight station) 컨테이너 화물집하소(조작장)

[컨테이너]단위미만화물(LCL cargo)을 혼재(consolidation)하거나, 컨테이너에서 반출된 화물을 분류하는 장소를 말한다.

 

D/O Fee or DOC Fee (Document Fee) 

선사나 포워더가 일반관리비 보전을 목적으로 수출시 선하증권을 발급해 줄때, 수입시는 화물인도지시서(D/O)을 발급해줄 때 징수하는 비용

 

CY (Container Yard)

컨테이너 집하장, 컨터이너를 인수, 인도하고 보관하는 장소를 말한다.

부두밖의 CY : ODCY 부두안의 CY : On-Dock CY(일반적 CY라 칭함)

 

CAF (Currency Adjustment Factor)

 운임표시통화의 가치하락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도입된 할증료 (선사의 손실보전을 위한 요금)

 

BAF (Bunker Adjustment Factor)

 선박의 주원료인 벙커유의 가격변동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부과하는 요금, " FAF와 동일한 개념BL

 

FSC (Fuel Surcharge)

국제 유가의 급격한 상승으로 단위 구간에 대한 운송비용의 증가에 따라서 항공사에서 각 화물에 대해서 추가로 받눈 운송비

를말한다. 함공사 마다 약간의 적용 규정이 다르고 IATA Area별로 지정이 되어 있다.

 

SSC (Security Surcharge) 

항공기 안전 점검, 위험지역 항해에 부과되는 요금

 

PSS (Peak season Surcharge) 

 

성수기 물량 증가로 컨테이너 수급불균형 및 항만의 혼잡 심화에 따른 비용 상승에 대한 할증료이다.

CCF (Collect Charge Fee)

 

항공에서 수입화물의 운임이 착지불될 시 해당포워더가 출발지 국가에 대금 송금이나 환리스크 등을 보존하기 위하여 통상적

으로 항공운임에 296-5%를 부과하는 일종의 환가료 개념임.

CCF (Container Cleaning Fee)

 

화물의 톡성에 따라 적입 전 또는 적입 후에 컨테이너의 청소를 요구하게 되는 경우 부과하는 비용,

Container Cleaning Charge라고도 한다.

Free Time  자유장치기간

 

본선에서 양하된 화물을 CFS나 CY에서 보관료 없이 장치할수 있는 일정한 허용기간을 말한다. 참고로 각 해운동맹들은 각자

의 양하지에서 터미널 상황을 고려하여 free time 기간을 책정하고 있다.

EDI Charge (D/O)

 

수입화물의 효율적인 반출을 위해 도입된 D/O 전산화 이후 Forwarder가 화주들을 대리하여 보세장치장에 D/O을 전송할 경

우 발생하는 EDI사용료(D/O 전송료)

 

H/C (Handling Charge)

 Forwarder가 수출 및 수입화물을 대행항에 있어 적하목록 전송 등의 행정적인 비용 일부는 EDI Charge에서 계산하는곳

Forwarder가 화주를 대리하여 수출화물을 Pick-Up 혹은 수입화물을 화주에게 운송하면서 징구하는 수수료이다.

 

D/O (Delivery Order)

 선박회사나 포워대가 화물보관자인 CY, CFS 혹은 보세창고로 하여금 D/O 소지인에게 화물을 인도할 것을 지시하는 비유통

서류이다. 수입자가 선사로부터 D/O를 교부받기 위해서는 선사나 포워더에게 선하증권 원본을 제시해야 하며 아을러 운임 등

각종 비용 정산도 끝나야 한다.

 

C/W (Chargeable Weight)

 운임계신의 기준이 되는 중량을 말한다. 통상, 화물의 실제중량(실중량) 과 용적중량 ( 6,000㎝, =1 kg) 중 무거운 쪽이

Chargeable Weight 계산된다.

 

R/T (Revenue Ton) 

 용적이나 전량 또는 가격 어느쪽이든 간에 운임계산의 기초가 되는 운임톤(Freight Ton) 이라고도 한다. 흔히 용적이나 중량

중 높은 운임을 산출해 낼 수 있는 쪽의 톤수를 말함.

 

LIG (Letter of Guarantee) 

항해일수 짧은 국가로 부터 수입할 시 수입화물보다 선적서류가 늦게 도착하는 경우, 수입화물을 선하증권 원본없이 찾기 위

서 산용 계설은행의 보증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것이 /G이다. 선하증권의 원본을 대응하기 일종의 은행보증서이다.

 

Surrender B/L, Surrendered B/L

유통가능한 유가중권으로서의 기능을 포기하는 선하중권으로서, 원본에 'Surrender' 도장이 찍히게 된다. Surrender B/L 윤 선적지의 송화주가 발행된 원본 B/L을 양하지의 수하인에게 송부하지 않고, 운송인에게 제출함으로써 수화주가 양하지에서 원본 B/L 없이 화율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수출자가 화물의 선적후 선적서류 원본을 수입자에게 보내는데 있어 화물의 도착보다 시간이 걸리는 경우, 수입지역에 선사대리점이 수입자를 익히 알고 있는 경우, 수출 수입자간의 결재방식이 L/C가 아닌 송금에 의한 방식(L/C일 경우 개설은행의

허락이 있을 경우만 가능) 등에 사용된다.

 

Forwarder 운송의회자

(화주)를 위하여 물품운송을 취급하는 운송주선업자를 말함.

 

AWB (Air Waybill)

화물항공운송장

 

C/O (Certificate of Orign) 원산지증명서

당해화물이 그 나라에서 생산 또는 제조된 것을 증명하는 문서이다.

 

I/C (InspectionCertificate) 검사증명서

수출품의 품질 등에 대한 증명서인데, 수출업자는 정부지정의 민간검사기관 또는 정부검사기관의 검사에 합격한 취지의 검사증명서나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검사기관에 의한 검사증명서를 선적서류의 하나로서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I/P (Insurance Policy)

보험증권

 

CAD (Cash on Delivery) 현금결제

대금결제조건으로서 현품과 상환으로 대금을 지급하는 조건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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